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11 16:36:17
조회수 135
첨부파일 신명기1.hwp

신명기(申命記)

신명기는 이스라엘의 120세 된 지도자 모세가 한 일련의 고별 메시지로 구성되었다. 이것은 약속의 땅을 차지할 신세대에게 행한 연설이다. 레위기와 마찬가지로 신명기는 다양하고 풍부한 세부적인 율법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것은 제사장들보다는 백성들에게 강조점을 두고 있다. 모세는 신세대에게 그들 부모 세대의 슬픈 예로부터 배운 순종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신명기의 이름은 “두 번째 율법”이라는 의미의 헬라어 듀테로노미온(deuteronomion) 유래한 것인데, 이것은 70인역에서 신명기 17장 18절을 잘못 번역했기 때문이다. NKJV은 이 구절을 “ 이 율법의 사본”이라고 정확하게 번역한다. 신명기는 두 번째 율법이 아니라, 시내 산에서 받은 원래의 율법을 적용하고 확장한 것이다.

 

저자 - 모세가 신명기를 썻다는 내적인 증거와 외적인 증거는 모두 타당하다. 신명기 자체에 모세가 썻다는 주장이 40번 가량 나온다. 예수님도 직접 신명기를 모세가 썼다고 인정하신다.(마19:7-9, 요 5:45-47)

 

기록연대 - 레위기처럼 신명기도 시간의 순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신명기는 여리고와 요단 강 바로 동쪽의 모압 평지에서 발생한 일들만 기록하고 있고, 약 한달 간의 일들을 다룬다. 신명기는 신세대가 막 가나안으로 들어가려는, 40년 광야의 방랑이 끝나는 B.C. 약 1405년에 기록되었다.

 

모세 오경의 마지막 책인 신명기의 원어 제목은 문자 그대로 ‘그 말씀들 이다. 이같은 신명기에 서 각종 율법 조항들의 구체적 제시와 함께 전편에 걸쳐서 거듭 강조되는 주요 단어는 ‘잊지 말 라’ 또는 ‘기억하라’ 라는 뜻의 ‘remember’ 와 ‘순종하라’ 라는 뜻의 ‘obey’ 이다.

 

출애굽기와 레위기 율법 본문들의 경우에는 주로 도덕법, 시민법, 의식법 등 각 율법 조항들이 규정하고 있는 내용 자체 내지 성격에 따라 분류되었던 반면에 여기 신명기 율법 기사 는 신앙생활, 정치 · 사법생활, 일반 사회생활 퉁 각 율법 조항들이 실생활에 적용되었을 때 의 기본 관련 분야별로 분류 정리되어 있다. 따라서 신명기 율법 기사는 그동안 출애굽기에서 민수기에 걸쳐서 분산 기록된 모든 율법들의 핵심 내용을 최종적으로 한곳에 모아 각 율법 규정 들이 실생활에 관련되었을 때의 기본 분야별로 망라 요약하되 이의 가나안 정착 시대 이후라는 새로운 상황에서의 적용과 해설까지를 곁들인 율법 조항들의 체계적 종합 요약판이라 하겠다.

 

신명기 신학

1. 이스라엘의 선택

하나님의 행위와 이스라엘의 응답이란 측면에서 고려해볼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하나님의 행위는 이스라엘을 선택하시어 땅을 선물로 주신 것이며, 이스라엘은 이 같은 하나님의 행위에 대해 그의 계명을 충실히 지키며 또 사회정의를 실천함으로 써 그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것이다.

 

여호와

가나안 신

형상이 없다

신명기 4장에서는 여호와가 호렙산에서 불 가운데 나타났을 때 형상이 없었으니까 이스라엘은 형상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형상이 있다

 

사람의 마음을 통해서만 교제할 수 있다. 그러기에 쉐마는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명하고 있다

사람의 손으로 만든 목석의 형상을 통해 교제

내면적이기 때문에 가나안 예배의 외형적인 산당과 제단 빛 의식 절차가 모두 이스라엘에게는 유혹의 요소가 되기에 철저히 배제되고 파괴되어야 하는 것

 

예배의 내면화는 예루살렘이라는 단 하나의 장소에서만 예배하도록 국한

 

인간적이고 또 인격적이다.

이스라엘은 오직 한 분인 여호와를 인간적인 감정을 가지고 사랑하고 따르고 두려워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인격적이라 함은 신이 자신을 인간에게 계시하며 여러 가지 고상한 품성을 드러냄을 말한다. 그러기에 신명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는 다른 신들과 다르며, 그 다른 점이 곧 여호와의 특성이 된다고 보고 있다.

가나안의 신들이 대개 무생물인 자연을 신격화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택해서 거룩한 백성으로 그리고 소중한 백성으로 삼으셨다(7 : 6), 그러면 왜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선택을 받게 된 것인가? 신명기는 분명히 이것은 어디까지나 여호와 자신의 결정이지 이스라엘의 수가 많거나 또는 이스라엘 스스로가 의롭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7 : 7). 이스라엘의 선택은 이스라엘의 능력이나 자질에 의한 것이 아니다. 사실 이스라엘은 수효도 적고 위대한 문화도 없으며 권력도 없는 백성이었다. 이 같은 이스라엘을 여호와가 자기 백성으로 선택하게 된 것은 ‘하나님 사랑의 신비이다.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사랑했기 때문에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그들을 구원해내 자유인으로 만들어주신 것이다. 신명기 10장 15절에는 이스라엘 선택사상이 잘 드러나고 있다. “세상에 민족이 많이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너희를 그들의 후손이라고 해서 오늘 이처럼 선택하신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선택한 것은 확실히 하나님 마음속에 감추어진 신비다.

 

2. 땅

이스라엘 자신은 아무런 공로가 없어도 여호와는 이스라엘에게 땅을 선물로 주신다.

신명기 8장에는 그 땅의 풍성함이 잘 묘사되어 있다. 그곳은 샘물이 있고 냇물이 흐르며, 밀, 보리,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 기름, 꿀등의 자연자원과 구리, 쇠 등의 광산자원이 . 풍성한 곳이다. 그리고 11장 10절 이하에서는 이집트 땅은 사람이 발로 물을 대는 곳 이지만,거기에 비해 팔레스타인은 하나님이 직접 비를 주어 농사를 짓게 하 는 곳이라고 말한다.

신명기가 팔레스타인을 ‘좋은 땅’(1 : 25) 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 땅에서의 이스라엘 삶을 풍성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그 땅에서 물질적인 축복을 누리며 형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은,그 땅이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신명기는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면 그 땅이 배출하는 소산을 즐기며 그 땅에서 오래 살 것이라고 말한다(4 : 4) 그러나 그렇지 못할 경우는 땅에서 뱉어냄을 당해 이방 땅으로 쫓겨가게 될 것이라고 한다(11: 17),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서 살 수 있는 것은 여호와의 계명에 충실 하는 길 뿐이며, 결국 계명을 어겨 이방신을 섬기는 배신행위는 땅을 빼앗기는 형벌을 자초하게 될 것임을 주지시키고 있는 것이다

 

3. 계명 준수

이스라엘은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그런데 이 같은 사랑을 나타내는 구체적인 방법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일이다. 신명기 4장 45절에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 굽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증언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였으니” 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의 ‘증거,규례,법도’는 사법적인 용어이지만, 신명기의 총괄적인 용어인 ‘율법’(토라)은 사법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종교적인 가르침이다. 따라서 신명기는 법 집행을 맡은 법관이나 판사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것이다. 여기의 이스라엘은 하나의 계약공동체를 지칭하게 된다.

신명기 법전은 이스라엘 존재의 전면성을 다 망라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생활의 어느 한 부분도 여호와의 법규에서 제외된 것은 없다. 신명기에는 예배에 관한 법, 우상에 관한 법, 정결하고 불결한 음식에 관한 법, 십일조에 관한 법, 사면의 해에 관한 법, 헌물에 관한 법, 서약에 관한 법, 축제에 관 한 법, 사제에 관한 법, 예언자에 관한 법, 재판관의 업무에 관한 법, 왕에 관한 법, 살생에 관한 법, 도난에 관한 법, 거짓 증거에 관한 법, 전쟁에 관한 법, 가족의 생계에 관한 법, 성적 행위에 관 한 법, 재산 거래에 관한 법 등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신명기는 법을 여호와와 이스라엘 간의 관계에 적용시키고 있다. 이스라엘은 진성으로 여호와의 계명에 순종해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법을 지키는 것과 직접 관련이 맺어지며, 법을 통해서 이스라엘은 생명을 얻게 된다(4:40)

법은 계약관계의 틀 속에서 선포되는 것이다. 이 말은 곧 이스라엘과 여호와가 계약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전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계명을 준수함으로써만이 계약관계를 유지할 수가 있는 것이며, 계명을 지키지 않을 때는 자연히 저주의 형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신명기가 분명히 밝혀 보이는 것은 이스라엘이 법을 지킨다는 것이 사법적인 의무사항이나 조건이 아니라는 점이다. 법 그 자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사랑하셔서 자기의 백성으로 삼는 계약관계를 수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기쁜 마음으로 그 법을 지켜야 하는 것이다.

 

4. 사회정의 실천

이스라엘은 여호와가 그들에게 보여준 사랑을 자기 공동체내의 약 한 자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신명기는 과부, 고아, 나그네, 레위인들을 돌보라고 지시하고 있다(24: 19-21). 신명기의 이 같은 인도주의적인 측면은 사회 전반에 걸치는 대인관계뿐 아니라, 심지어 동물과 식물 세계에까지도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특히 고대법을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인권존중이라는 요소가 많이 부각되고 있음도 찾아볼 수 있다.

신명기는 사회정의 실천에 무척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재판관의 자리는 공의 실현을 위해 중요한 자리인데, 그것은 그가 법을 왜곡 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재판관은 체면을 보아서도 안 되고 또 뇌물을 받아서도 안 된다는 것을 엄히 규정하고 있다(16 : 18-20) 재판 과정에 있어서도 한 사람의 증인으로서는 판결을 내릴 수가 없으며 (19 : 15), 거짓 증거자는 처벌을 받게 된다(19 : 16-21).

여호와가 이스라엘에게 보여준 공의를 이스라엘도 그 이웃에게 보여주어야 하는데, 옥상에 난간을 둘러 이웃에게 상처를 끼치지 않아야 하고(22 : 8) 변리를 놓아서는 안되며 (23: 19),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25: 24) 또 남의 생계를 위협해서도 안되고(24 : 6), 담보물을 잡으려고 남의 집에 침입해서도 안 된다(24: 10). 그리고 상인은 정확하지 않은 자와 추를 써서도 안 된다(25: 13- 16). 태형의 경우 40대를 넘지 못한다(25 : 2-4). 신명기는 공정한 법 집행 으로 이스라엘 공동체의 모든 사람이 공의로운 사회질서를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노예 법에 있어서도 15장에서 7년마다 석방시킬 것을 규정하고 있다. 히브리 노예는 영원히 구속시킬 수 없으며 때가 차면 후한 선물을 주어 석방시켜야 한다. 신명기는 또 도피성을 설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4: 41 - 43; 19: 1- 13) 이것은 우연히 이웃을 죽

인 사람이 죽은 자의 친척으로부터 보복을 피할 수 있게 하기 위함 이다. 신명기는 여성의 인권도 존중하고 있다. 미혼 여성과 결혼한 후 처녀가 아니라는 누명을 씌우는 경우 100세겔의 벌금을 물고 또 그 여자를 평생 아내로 삼아야 한다(22: 13- 19). 그리고 미혼녀를 욕보였을 경우, 남자는 그 여자를 평생 아내로 데리고 살아야 한다(22: 29). 히브리 노예는 여자의 경우도 남자와 함께 7년을 복역하면 자유인으로 풀려나갈 수 있다(15: 12). 여자 전쟁포로를 아 내로 맞았다가 나중에 버릴 경우 노예로 다시 팔 수 없게 했다 (21: 10-14).

신명기 22장 4절에는 이웃의 가축이 길을 잃거나 넘어졌으면 일으켜 세우라고 한다(22: 1-4). 신명기의 정의사상이 짐승에까지 적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밖에 다른 예로는 곡식 떠는 소의 업에 망을 씌우지 말 것 (25 : 4),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 것 (14: 21), 어미 새와 새끼를 한꺼번에 취하지 말 것 (22: 6-7) 등을 명한다. 그리고 힘이 다른 소와 나귀를 계리하여 갈지 말 것 (22 : 10)도 명한다. 그밖에 신명기는 어느 도성을 공격할 때 그 들판의 수목을 벌목하지 말 것을 지시하고 있다(20: 19). 위의 사례들은 강한 인도주의적인 경향성을 보여준다. 그러면 인권을 부르짖는 요즈음 세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천대받고 불우한 계층에 대한 인간적인 배려와 생명 존엄성 정신이 도대체 어디에서 도출되었을까 하는 점을 살펴볼 수밖에 없다. 신명기는 여기에 대해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전에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음이니라"(10: 19)고 말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의 경험에 호소하고 있다. 배고픔과 아픔과 슬픔을 직접 겪어본 사람만이 그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위로해줄 수 있다는 말과도 같이, 이스라엘은 자신이 이방 땅에서 나그네의 서러움을 겪었으니까 그 경험을 토대로 자기 땅 안에 사는 나그네들에게 따뜻한 동정의 손을 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신명기가 제창하는 인도주의 사상의 근원이 “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 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속량하셨음을 기억하라 그것으로 말미암아 내가 오늘 이같이 네게 명령하노라"(15:15)에 있다고 본다.

스라엘은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베푸신 행동을 기억하고 그대로 생활에 옮기는 것이다. 신명기는 하나님 사랑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 이웃에 대한 인도주의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신명기의 핵심 주제 7 가지

 

1. 유일신 신앙(6:5) :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만을 섬기라(예배하라).

 

2. 여호와께서 선택하신 장소에서만 예배를 드리라(12:1-14, 5)

 

3. 순수한 여호와 신앙을 지키라(12:29-31, 13장). 가나안 문화, 종교, 생활 등 부정.

 

4. 사랑과 정의의 공동체 : 이스라엘은 서로 돕고 화합하는 아름다운 공동체(22:1-4)

 

5. 두 길 중 선택하라.

신앙이냐 불신앙이냐? 순종이냐 불순종이냐? 11일 길이냐 40년 길이냐? (1:2-3) 생명과 사망, 복과 저주를 네가 선택하라(30:19-20)

 

6.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을 알라. 마음/뜻/힘 다해 사랑하라(6:5, 마 22:37)

 

7. 말씀을 새기고 전달하라. 마음에 새기고 온전하게 실행하라. 이 신앙을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전달하라(6:6-7)

 

신명기 6장 4절 (쉐마)

신명기 8장 1절 -

신명기 28장 복과 저주 - 율법을 지키지 않는 것은 믿음이 없는 것이다. 믿음은 들음에서

31장 9절 - 13절 19절 노래를 써서 신명기 32장 모세의 노래 - 이야기는 잊어도 노래는 잊지 않는다.

 

신명기 한 눈에 보기

 

초점

첫 번째 설교

두 번째 설교

세 번째 설교

관련구절

1:1---------4:44---12:1---16:18--21:1---27:1----29:1-----31:1-34:12

구분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하나님을

회고함

십계명

설명

의식법

시민법

사회법

언약의

승인

팔레스틴

언약

언약의

중재자가

바뀜

주제

하나님이

행하신 일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기대하시는 일

하나님이 하실 일

역사적

법적

예언적

 

과거

현재

미래

장소

모압 평지

기간

약 한달

1부 모세의 첫 번째 설교 -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일(1:1-4:43)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된 것은 단순히 그들의 조상들이 그 곳에 살았기 때문도,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기 때문도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기억하셔서 그 땅을 그들에게 주셨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요단 동편을 점령하던 당시를 회상하면서 이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40년 동안 동고동락했던 모세의 자서전적 회상이 계속 이어집니다. 요단강 동편의 땅을 분배한 후에 가나안 정복의 지도자 여호수아를 세웠습니다.(신3:21) 약속의 땅에 발을 디딜 날이 현실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럴수록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는 모세의 아쉬움은 커질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끝없는 아쉬움으로 가슴을 끓이는 모세가 더욱 간절한 마음으로 신명기의 말씀을 전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모세는 지날 시절 백성 전체가 치명적인 위기 가운데 처했던 가데스바네아 사건을 상기하며 다시 한 번 마음을 잡고 흔들리지 말 것을 부탁합니다. 즉 우상을 섬기지 말고 지금까지 그들을 인도하신 하나님만 섬기라는 것입니다. (신4:15-40)

 

1. 언약의 서문 - 1:1-5

설교자 : 모세

장 소 : 요단 저쪽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모압 평지)

 

2.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일을 돌아봄 1:6-4:43

1) 시내 산에서 가데스까지-1:6-18

출애굽 제 1년 3월 15일 - 제 2년 2월 20일 약 1년

하나님과 언약을 맺음

율법을 받음

성막을 건축하여 예배와 제사 의식을 확립

-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기 시작

불순종으로 인해 40년 만에 가나안 땅의 목전인 모압평지에 이름

 

2) 가데스에서 바네아 사건 회고 - 1:19-46

가나안 정탐(19-25절)

불순종과 반역(26-33절)

하나님의 징계(34-40절)

백성들의 무분별한 행동(41-46절)

출애굽 1세대는 정복 전쟁을 치루어야 할 가나안 땅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어느 길로 전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지 알기 위하여 12명의 정탐꾼을 선발 - 오히려 불평과 불만 - 40년의 방황

ㄱ) 죄를 심판하시지만 자비로운 사랑이 있음

ㄴ) 죄를 심판하시지만 끝까지 인도하심

ㄷ)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분

 

3) 가데스에서 모압까지 - 2:1-23

에돔에 관한 명령(1-8절)

에돔을 공격하지 말라 - 에돔 족속이 에서의 후손, 하나님께서 에서에게 긍휼을 베푸심.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이르기에 가장 적합하고 빠른 길인 에돔 땅을 우회하여 홍해의 야카바 만에 위치한 엘랏과 에시온 게벨을 거쳐 모압 평지에 이르는 길을 택함

ㄱ) 하나님은 이방인까지 구속 사역에 포함 시키고 계심

ㄴ) 내가 보기에 좋은 것과 하나님의 뜻을 구분해야 함

7절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고 네가 이 큰 광야에 두루 다님을 알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을 너와 함께 하셨으므로 네게 부족함이 없었느니라

징벌을 받아 40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룻의 자손에 관한 명령(9-23절)

롯과 큰 딸이 낳은 모압과 작은 딸과 낳은 압몬의 후손들을 공격하지 말라

이스라엘 백성들과 그들이 형제 민족이라는 점.

구속사적 측면에서는 모압 족속은 그리스도의 탄생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모압 족속의 여인 룻)

 

4) 요단 동편 정복 - 2:24-3:29

시온과의 전쟁(24- 37절)

싸워야 하는 민족 - 시온은 이스라엘이 정복하려 했던 가나안 땅과는 무관, 이스라엘의 주요 공격 대상이 아님. 그럼에도 이스라엘의 1차 공격 목표가 됨

표면적 이유 : 이스라엘의 영토 통과를 거부

실제적 이유 : 마음이 완악해진 까닭. 아브라함 때부터 멸망당하기로 예정(창15:21). 400년 동안 유보

ㄱ)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들의 결과는 멸망

ㄴ)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뜻과 섭리로 역사를 이끌어 가지는 우주의 절대적 통치자

ㄷ)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은혜와 긍휼에서 제외된 자에게 기다리는 것은 오직 철저한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뿐 - 제외되지 않도록

 

바산 왕국의 정복(3장 1-11절)

이스라엘의 대적자인 바산왕 옥을 쳐부순 사건

시온이 이스라엘에게 무참하게 패배했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에 대적

자신의 힘과 능력을 맹신한 자들의 결과

 

정복지의 분배(12-22절)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으로부터 정복한 요단 동편의 땅을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배함

분배받은 지파들도 계속적인 전쟁에 참여 약속 - 은혜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사용

 

5) 지도권의 이양 - 3:23-29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를 열망하는 모세의 간구와 하나님의 거절. 대신하여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가나안에 들어갈 것임

ㄱ) 하나님의 계획은 인간의 생각과 다를 수 있음

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함(하나님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순종하는 것이 신앙)

 

6) 언약을 요약함 - 4:1-43

가감 없이 지킬 것(1-14절)

ㄱ) 인간의 생각이 들어가지 않도록

ㄴ) 하나님께 순종하며 겸손한 마음을 갖도록

 

우상숭배의 경고(15-40절)

우상숭배에 대한 강력한 경고

ㄱ) 하나님은 어떠한 형체로 형상화시킬 수 없는 분

ㄴ) 우상은 인간이 만든 조형물에 불과. 무가치한 것

ㄷ) 우상 숭배는 하나님의 징계를 피할 수 없음

 

요단 동편의 세 도피성(41-43절)

도피성 6개(요단 동편 3개, 요단 서편 3개)

ㄱ) 인과응보적 율법의 규례를 초월하여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에서 비롯된 구원 제도.

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에게 영원한 피난처와 안식처가 되어주신 예수그리스도를 예표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 (11) 5과 민수기(3) 자료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 (13) 6과 신명기(2) 자료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