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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9-16 00:04:08
조회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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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블아카데미(62) 38과 에베소서

 

에베소서

 

  • : 프로스 에페시우스 에베소인들에게

 

2. 저자와 기록연대

 

- 저자 : 바울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3:1 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 기록연대 : A.D61-63

3:1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4:1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위의 기록으로 볼 때 옥중에서 쓰여신 서신으로 보여짐

바울의 감옥생활(편지를 쓸정도의 장기간 감옥생활은 3)

가이사랴에서 2(23:22-26:32, A.D58-60)

로마에서 21차 감옥생활(28:30, A.D61-63) 갇혀 있었지만 비교적 자유로운 저술과 찾아오는 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었던 상태

로마에서 2차 감옥생활(딤후2:9,4:6, A.D67)

 

3. 에베소서 구성

요점

유기적 공동체로서의 교회

성도의 바른 신앙 생활

문단

구분

1:1 1:15 2:1 3:14 4:1 4:17 5:22 6:10 6:24

삼위 하나님의 구속

성도 개인을 위한 기도

성도의 구원과 교회의 본질

교회를 위한 기도

교회의

일치

성도들의 새생활

가정생활

영적전투

주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

부르심에 합당한 삶

문체

교회 일치를 위한 교리적인 내용과 생활 지침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서간문

장소

에베소 교회를 비롯한 인근 소아시아 교회들

4. 집필 동기와 배경

직접적인 동기에 대해 본서는 어떠한 언급이나 암시가 없음.

본서의 수신자인 에베소 교회나 그 인근 소아시아 교회들이 직면한 구체적인 현안들의 해결 보다는 당시 대부분의 초대 교회들이 직면하고 있었던 여러 상황들을 염두에 두고 여러 상황들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리적 교훈들을 담고 있음.

- 구속사가 구약에서 신약으로 이전(율법과 복음의 관계, 유대인과 인방인의 관계등)

- 교회의 폭발적 성장으로 인해 교회 공동체라는 새로운 틀 안에서의 질서유지와 성도간의 일치와 화합의 문제

- 대외적으로 유대주의적 율법주의와 영지주의의 도전으로 인한 교회의 위협

- 도덕적으로 부패한 헬라 문화가 교회 안으로 침투해옴으로 인해 가정과 사회 생활에 심각한 윤리적 위기 직면(소아시아 지역의 중심 도시로서 상업과 교통이 활발하였으며 아데미 여신을 숭배하는 등 온갖 이방 종교들이 득세하고 있던 에베소의 경우 더욱 심각한 문제)

- 에베소 교회는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당시 복음을 증거하였고(18:19-21), 3차 전도 여행 때 다시 방문하여 3년간 머물며 사역했던 곳

- 에베소 교회를 비롯한 인근 소아시아 교회들에게 올바른 교회관을 심어지기 위한 신학 원리적 교훈을 이야기함(교회의 근원, 교회를 설립하신 하나님의 목적, 교회 본질을 통하여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성도의 일치와 화합의 이유, 성도의 가정 생활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성결한 삶과 영적 성숙을 위한 실천적 교훈을 구체적으로 제시)

 

5. 내용 구조

1) 1-3장 전반부

-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 및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받은 성도의 지위에 대해 교리적인 차원의 설명

 

2) 4-6장 후반부

- 구속받은 성도로서의 새로운 삶에 대해 실천적 차원에서 권면

 

3) 장별 내용

1: 머리말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구속 예정의 성취와 목적

- 창세 전에 구속 받을 성도를 미리 택하신 하나님의 구속 예정

- 하나님의 구속 예정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

- 성취된 구속을 성령께서 보증으로 인치심

하나님의 구속 예정의 최종 목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만유를 통일하시는데 있음(하나님의 구속 예정과 목적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고 있음)

 

첫 번째 중보기도 : 구속 예정의 성취와 목적을 밝힌 후 첫 번째 중보기도

- 성도들의 영적 지각을 위한 기도(성도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의 소망, 장래 예비하신 영광의 풍성함, 구속의 능력을 깨닫기를 구하는 기도)

 

2,3: 구속 예정이 성취된 것을 단계적으로 제시

- 구속받은 성도의 지위 및 하나의 구속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본질과 역사성

- 구원받은 개개인이 교회라는 하나의 구속 공동체를 형성

-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수평적, 수직적 화평을 이루심

- 교회란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구속받은 성도들의 구속 공동체

 

: 두 번째 중보기도

- 성도 전체(교회)의 영적 강건과 충만을 구함

 

4-6: 구속받은 성도로서의 새로운 삶에 대한 실천적 권면

4:1-16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연합과 성장

- 각성도가 몸의 각 지체로서 역할을 하는 가운데 일치와 연합을 이룸

- 교회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기를 권면

4:17-6:20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구성원 각자의 새 생활에 대한 권면(윤리적 권면의 핵심은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

- 어둠의 일들을 벗어버리라

- 빛의 자녀로서 열매를 맺어야 함

- 지혜롭게 행하여 세월을 아끼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함

- 모든 관계에서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믿음으로 피차 복종하는 자세로 살아가야 함

6:21-24 : 성도의 영적 전쟁에 대한 권면

- 성도가 직면한 영적 싸움의 성격이 마귀들과의 싸움

- 영적 싸움의 승리를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고 기도로 싸워야 함

- 구원받은 성도의 삶은 윤리적 차원뿐만 아니라 영적인 차원에서도 새로워져야 함

6:21-24 : 두기고 파송을 알리고, 평강과 사랑과 은혜를 비는 축도로 마무리

 

6. 메시지 요약

1) 성도의 구속 : 삼위 하나님의 개입으로 인한 사건

- 성도의 구속은 하나님의 영원한 예정

- 그리스도 속죄 사역에 의해 성취

- 성령의 인치심으로 보증

나 한 사람의 구속이 삼위 하나님께서 긴밀히 협의하시고 개입하심으로써 이루어 진 것.

 

2)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속 목적과 교회의 역할 : 성도 개개인의 구원을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 목적의 맥락 속에서 제시

-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을 통일

-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성취 아직 최종적인 완성은 이루어지지 않음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통해 지속되며 완성되어 감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으며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통일하려는 하나님의 구속의 최종 목적을 실현해 가는 곳

 

3) 우리의 화평이신 그리스도 : 그리스도 안에서의 수평적·수직적 화평

-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수평적으로 유대인과 이방인등 모든 인간을 화평케 하심

-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수직적으로 하나님과 인간의 사이를 가로막고 있던 죄의 장벽을 무너트림

인간 사회의 온갖 반목과 질시와 분열의 담이 그리스도 안에서 무너질 수 있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거대한 죄의 간극 역시 그리스도 안에서 극복됨

 

4) 하나의 구속 공동체인 교회 :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외인 이었으나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 받은 자들은 이방인이건 유대인이건 차별이 없음

교회는 문화와 인종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하나님의 한 백성이며 가족으로 하나의 구속 공동체

 

5) 교회의 연합과 성장 : 구속받은 성도로서의 새로운 삶

- 교회의 연합과 성장은 각각의 성도들이 자신이 그리스도의 한 몸을 이루는 지체로 인식

- 인내와 사랑으로 용납할 때 아름다운 연합을 이룸

- 각 성도들이 자신이 가진 바 은사의 직무를 통해 다른 지체를 돕고 섬길 때 교회는 성숙하고 성장해 감

 

6) 하나님을 본받는 성도의 삶 : 교리적 차원의 교훈과 윤리적 권면(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

- 삶 속에서의 행실의 습관

- 언어의 사용

- 인간 관계의 태도

 

7) 하나님의 전신 갑주 : 영적으로 무장하는 일

- 영적 싸움의 성격이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니라 마귀들과의 싸움

- 싸움에 이기기 위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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