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9-23 11:21:46
조회수 151
첨부파일 [배포용]바이블아카데미(7) 4과 레위기(2).pdf

바이블아카데미(8) 4과 레위기(2)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PDF형식)를 다운받으세요.

1. 레위기 전반부 : (   ) ~ (   )
제사장 나라인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그분께 나아가는 길로 ‘예배’를 통하여 가르침을 주고 있다.

2. 레위기 후반부 : (   ) ~ (   )
하나님과 동행하는 길, 성결의 삶을 가르친다.
① 17-20장 : 세상 속에서 구별되어져야 하는 (         )의 거룩한 삶
② 21-22장 : 거룩한 제사장
③ 23-27장 : (          ), 백성으로서의 거룩한 삶

*핵심 성경구절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3. 17-20, 거룩한 삶(개인)
17장 희생 제물에 관한 규례
10절~16절에서(         )를 먹지 말라 가르치신다. 이를 어기고 먹으면 (         )중에서 끊으신다고 말씀하셨다. 이렇게까지(         )를 먹어서는 안되는 이유는 11절에 기록하고 있다. 첫째, 육체의 생명이(         )에 있기 때문이다. 둘째,(         )가 죄를 속하기 때문이다. 구약에서의 이 약속은 신약에서 새 언약이 되는데, 요한복음(         )에 기록되어 있다.

18(      ) 풍속의 경계
이 세대의 세속적인 풍속에 관하여 경계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함을 가르친다. 이 ( ) 풍속은 가증한 것이며, 땅을 더럽히는 것이고, 백성 중에서 끊어지게 하는 것이다.

19장 거룩한 삶의 규례
3부분으로 나눠진다. 첫 번째, 1-10절 (         )에 대하여 // 두 번째, 11-18절(         )에 대하여 // 세 번째, 19-37절(         )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20장 중죄와 처벌
개인적인 성결의 삶을 다루는 단락의 마지막이 되는 20장에서는 ‘반드시 죽여야 하는 죄’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다. 거룩한 것이 죄에 의하여 더럽게 되고, 죄를 지을 때 받는 처벌은 크게 3가지이다.
첫 번째, (         )을 당하는 경우(1-2, 9-16, 27절) // 두 번째, (         )중에서 끊어짐(3-6, 17-18절) // 세 번째, (         )이 없는 경우(19-21절)

4. 21-22, 거룩한 제사장
레위기의 전반부(         )장 ~(         )은 제사장으로 위임을 받고 세워짐과 제사장 사역에 관하여 기록되어 있다. 이제 레위기의 후반부 21~22장에서는 제사장들이 어떻게 구별되어야 하는가, 제사장의 거룩함에 대하여 기록한다.
(         )장은 제사장에 관하여, (         )은 성물에 관하여 기록되어 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어떻게 부르셨는가? 우리가 무엇이 되기를 원하시는가?

베드로전서 2: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23-27, 거룩한 삶(공동체)
23장 이스라엘의 7대 절기
- (         ), 1-3절 : 모든 절기의 정신이 담겨진 날. 하나님께서 창조하심을 기념하며(출 20:11),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구속의 은혜를 기억하는 날(신 5:15)이다.

- (         ), 4-5절 : 첫째 달 14일날 저녁. 이는 절기의 시작이면서도 신앙의 시작이 되어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감사의 고백을 하는 날이다.

- (         ), 6-8절 : 유월절 다음 날인 15일에 시작되는 날, 14일 저녁에는 유월절로 보내고 이날은 성회로 모여 일주일간 무교병을 먹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는 날로, 누룩이 없는 떡을 고난의 떡으로 먹고 쓴나물을 먹으며 애굽에서의 고난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구원에 감사를 드린다.

- (         ), 9-14절 : 유월절, 무교절과 더불어 그 기간 중 안식일 이튿날.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 가져와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흔들어 요제로 드리며, 번제와 소제, 화제와 전제를 통해 드린다.

- (         ), 15-22절 : 이 절기는 초실절이 있은 후에 50일째가 되는 날. 수확을 할 수 있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여호와 앞에 보내는 날이다.

- (         ), 23-25절 : 일곱째 달의 첫 날. 숫양의 뿔로 만든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절기이다.

- (         ), 26-32절 : 히브리 달력으로 7월 10일 일년에 단 한 차례, 대 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전체의 죄악을 속죄하는 날. 이 날은 백성이 자신들의 일을 멈추고 하루종일 금식하는 날이다.

-(         ), 33-43절 : 1년 중 마지막 절기로 7월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지켜지는 날. 이 절기 동안 출애굽을 회상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고 의존하는 절기이다.

25장 안식년과 희년
(         )을 위한 안식(4절), (         )로부터의 안식(5-6절)의 안식년이 기록되어 있고,(         )에 대하여, 소유권과 땅과 종에게 자유를 주는 희년이 기록되어 있다.

26장 축복과 저주
레위기의 말씀이 마무리되기 전에 하나님께서 안전하게 거주하도록 해주시는 축복의 땅과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살며 받는 저주의 땅을 구분하여, 다시금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며 살아가는 거룩한 삶을 강조하는 본문이다. 26장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눠진다. 첫 번째, 1-13절 (         ) // 두 번째, 14-39절(         ) // 세 번째, 40-45절 ‘회복의 약속’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27(     )
마지막 레위기 27장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리는 (         )이라고 하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거룩한 삶으로의 초대, 부르심을 하고 계신데 거기에 따른 응답으로서(         )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다. 사람(1-8절) // 동물(9-13절) // 집과 밭의 헌납(14-25절) // 처음 난 가축(26-27절) // 여호와께 온전히 바친 것(28-29절) // 십일조(30-34절)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다.

 

[문제]

1. 레위기는 전반부(예배)와 후반부(성결의 삶)가 몇 장으로 나눠져 있습니까?
 


2. 이스라엘의 7대 절기는 무엇입니까? 그 가운데 나에게 가장 은혜가 되는 절기는 무엇입니까?

 

3. 레위기를 통해 하나님께서 나에게 거룩한 삶을 살아가도록 초대하고 부르시고 계신 것을 깨달았다면,
이제 나는 예배와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님께 어떻게 응답하며 거룩하게 살아갈 것입니까?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 (7) 4과 레위기(1) 자료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 (9) 5과 민수기(1) 자료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