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2-23 12:30:18
조회수 98
첨부파일 [배포용]바이블아카데미(33) 17과 아가(3).pdf

 

바이블아카데미(33) 17과 아가(3)

배포용 요약본입니다. 강의 들으며 성경구절을 직접 찾으시고, 문제 풀어 제출하세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유튜브강의 및 교회홍보페이지 hdmch.co.kr ‘주보광고첨부자료(PDF형식)를 다운받으세요.

1. 아가

히브리어 성경에는 노래 중의 노래라는 뜻을 가진 아가는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이다. 이스라엘 왕 솔로몬과 술람미의 포도원지기인 한 여인의 아름답고 순결한 사랑을 주제로 담고 있는 연가 형식의 본시는 풍부한 은유와 다양한 상징 등 온갖 수사법이 동원된 노래 중의 노래이다. 그래서 본시는 결혼의 신성함과 아름다움, 남녀간의 순수한 사랑 등이 부각되어 나타난다. 영적 의미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여호와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교회를 향한 예수 그리스도의 아가페 사랑을 나타내고 있다.(라이프성경사전)

 

2. 아가의 저자

아가서의 저자는 11절에 밝히고 있다.

 

( )의 아가라 (1:1)

 

본문에서 솔로몬의 이름이 6번 등장하며, 솔로몬 왕국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열왕기상 432절을 보면, 솔로몬이 잠언 3,000개를 짓고 1,005개의 노래를 지었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아가서는 그 노래 중의 한 편일 것으로 본다.


3. 아가의 구성

본서는 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의 노래이다. 21종의 식물, 15종의 동물 등이 등장하여 사랑하는 사람을 비유로 표현하고 있다. 즉 수넴 사람, 술람미 여인이 포도원지기로 일하는 여성인데, 그 여인을 본 솔로몬 왕이 사랑에 바진 노래가 아가이다.

 

아가서 구성

세부내용

사랑의 출발

(1:1-3:5)

두 연인의 사랑의 고백

(1:1-2:7)

솔로몬이 여인을 초청

(2:8-17)

여인이 밤중에

솔로몬을 찾음

(3:1-3:5)

사랑의 결합

(3:6-5:1)

혼인(3:6-5:1)

사랑의 완성

(5:2-8:14)

여인이 밤중에

솔로몬을 찾음

(5:2-7:10)

여인이 솔로몬을 초청

(7:11-8:4)

두 연인의 사랑의 고백

(8:5-8:14)

4. 아가의 기록 목적

아가서는 사랑의 시작부터 그 완성의 단계까지 이르는 전 과정이 보여지는 말씀으로 그 기록 목적은 사랑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나타내고자 하는데 있다. 그 사랑 안에서 우리가 누리는 기쁨과 행복을 깨닫게 한다.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와 성도를 향한 연합을 혼인에 비유하여 묵상할 수도 있다.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 ) 나는 그에게 ( )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양 떼를 먹이는구나(2:16)

 

*핵심성경구절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아가 2:10)

 

5. 아가의 전반부 : ( ) ~ ( )5

사랑의 출발이 되는 전반부 말씀은 솔로몬 왕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 고백과 사랑에 대한 갈망, 교제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1:1-2:7 두 연인의 사랑 고백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서로를 향한 아름답고 순수한 사랑이 한 폭의 그림처럼 묘사되며 나타난다.

 

2:8-2:17 솔로몬이 여인을 초청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을 만나기 위해 산과 언덕을 넘어 연인의 집을 찾아와 10절 과같이 고백하며 초청합니다. 이 요청에 여인은 응답하고 싶으나 포도원을 망치는 작은 여우가 있어서 떠날 수 없다고 말하며, 사랑의 관계를 훼방하는 이 여우를 잡아달라 부탁한다.

 

3:1-3:5 여인이 밤중에 솔로몬을 찾음

술람미 여인은 밤중에 솔로몬을 그리워하며 이곳저곳을 찾아 헤매며 애타게 그를 찾습니다.(1) 그리고 솔로몬을 다시 만나게 되자 그를 붙잡으며, 자기의 어머니 집’, 자신의 존재가 시작되고 태어난 가장 소중한 곳에 간다.

 

6. 아가의 중반부 : ( )6~ ( )1

중반부 말씀에서는 사랑의 결합이 이루어져 혼인을 한다.

 

3:6-5:1 혼인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의 결실이 기록된 본문으로, 혼인 행렬 속에서 신부를 맞으러 오는 왕의 행렬이 묘사된다. 이때 신부를 맞이한 신랑은 신부를 예찬하며 아무 흠이 없다고 고백한다.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은 여러 은유적으로 표현되고, 사랑에 대해 아름답게 묘사한 부분이다.

 

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고 아무 ( )이 없구나(4:7)

 

7. 아가의 후반부 : ( )2~ ( )14

후반부에서는 사랑하는 이들에게 한 번의 위기가 생긴다. 갈등 상황은 곧 적극적으로 회복하고자 하는 술람미 여인의 행동이 더하여져 잘 극복되고, 그들의 사랑은 더욱 성숙해진다. 그렇게 결국에는 서로 사랑하는 것이 영원하기를 소망하며, 행복을 선언하는 내용으로 마무리 된다.

 

5:2-7:10 여인이 밤중에 솔로몬을 찾음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갔는가(5:2-6:3)

신랑이 밤중에 찾아와서 여인에게 방 문을 열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그 음성에 바로 열어 주지 않고 뒤늦게 여인이 문을 여는데, 이미 신랑이 사라지고 없다. 그렇게 둘 사이에 어긋나는 사랑의 위기가 찾아온다.

이에 술람미 여인은 자신을 떠나간 신랑을 찾아 나서고, 예루살렘 여인들에게 자신의 신랑을 찾아달라 호소한다. 그 후 결국 여인과 솔로몬은 만나게 되고,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며 서로를 향한 사랑의 고백, 교제가 다시 회복된다.

 

술람미 여자야(6:4-7:10)

자기를 찾아온 신부를 발견한 솔로몬은 신부를 여러 표현으로 묘사하고 비유하며, 오직 술람미 여인만이 자신의 진정한 사랑의 대상임을 고백한다.

 

7:11-8:4 여인이 솔로몬을 초청
솔로몬과의 갈등을 극복한 여인은 자신이 신랑에게 속한 자라는 것을 고백하며, 들에 있는 포도원으로 가고자 한다. 그리고 내가 내 사랑을 네게 주리라’(7:12)라고 고백한다.

 

8:5-8:14 두 연인의 사랑의 고백

이제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은 여인의 고향을 가서 사랑을 고백하며, 서로의 영원한 사랑을 기원한다. 이때 솔로몬은 사랑은 죽음같이 강하고’(6)라는 표현까지 하며, 술람미 여인을 향한 자신의 사랑을 나타낸다. 여인 역시 자신이 사랑을 받으며 누리는 행복과 기븜에 대해서 노래함으로 아가서가 마무리 된다.

 

[문제]

1. 아가서의 저자는 누구이며, 본문의 주인공은 누구입니까?(2)

 


2.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을 비유로 하여 본서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십니까?

 

 

 

 

 

 

 
이전글  바이블아카데미(33) 17과 전도서자료
다음글  바이블아카데미 (34) 18과 이사야(1)
2018 ⓒ Hwado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